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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이야기

테슬라 - (TESLA), 끝은 어디인가?

7월 22일 테슬라 주가 - $1592.33

7.22일 테슬라 주가 차트

7월 22일은 테슬라에게 있어 정말 중요한 날이다. 오늘 미국증시가 마감 후 테슬라는 2020년 2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분기 실적이 다른 때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연속 4분기 흑자를 기록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전 세계 주요 글로벌 펀드가 추종하는 S&P 500(대형주 500개) 지수에 편입 될 수 있는 조건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S&P 지수에 편입 되면 편입을 결정하는 위원회인 S&P 글로벌, 시카고 거래소 그룹 및 여러 중요 금융회사의 합작 투자 회사인 S&P Dow Jones index 위원회가 결정을하는데 조건은 우선 제일 중요한 것이 4분기 연속 흑자, 미국에 본사를 두고 미국 증시에 1년 이상 상장이 되어 있어야 함, 시가총액이 82억 달러 (9조 8400억원)이상 되면 이 조건 외에 객관적인 요건과 미국 증시를 대표할 수 있는 회사이어야 한다. 

 

오늘 장 마감 후 미국 동부 시간 오후 4:30분에 2분기 실적이 발표되었다. 시장에 예측한 53억 달러 (6조 3600억 원) 보다 높은 60억 달러(7조 2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주당 순이익도 $0.50으로 발표가 되었다. 일반적인 회계원칙(GAAP)기준 2분기 총 순수익은 $1억 400만 달러 (1조 244억 원)이지만 전 세계가 공통된 국제회계기준(IFRS)를 사용 중이기에 아마 이번 주 안으로 정확한 순이익이 나올예정이다 하지만 연속 4분기 동안 흑자를 냈다는 사실에는 변화가 없다. 

 

2003년에 설립한 테슬라(Tesla)의 존재 및 전기차에 대해서 사람들은 상당히 회의적이었으며 당시 최대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Toyota)의 하이브리드(전기와 가솔린을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의 차가 대세이기에 그 누구도 테슬라의 성공을 예측하지 않았다. 지금이야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앞다투어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고 2020년 테슬라 주식의 급성장으로 지난 일년동안 514.41%가 상승하여 전 세계 시가총액의 도요타를 제치고 전 세계 1위의 자동차 회사가 되었다. 물로 도요타와 현대(Hyundai)는 100% 전기차 대신 수소 전기차에 집중하였지만, 인프라 구축 및 실제 구동에서 전기차보다 비용이 높아 현재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생산에 돌입하였다. 현대는 그나마 빠르게 전기차로 돌아섰지만 도요타는 아직도 전기차 쪽으로 방향을 틀지 않아 전 세계 총 25%의 전기차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테슬라와의 격차가 더 벌어 질 듯 하다. 

 

테슬라 주식이 이렇게 올라가니 CEO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개인 재산도 같이 늘어났다. 현재 일론 머스크는 월급을 받고 있지 않다 대신 2018년 테슬라의 시가 총액이 총 1,000억 달러(1,200조억 원)이 넘어 6개월간 지속된다면 스탁 옵션을 행사할수 있게 계약을 하였다 또한 매 500억달러(600조억원)씩 증가시에도 똑같은 스탁 옵션을 행사할 수 있어 지난 5월이 이미 스탁 옵션 행사하여 169만 주를 $350.02(약 42만 원)에 매입 후 몇 개월이 지나지 않아 또 같은 방법으로 스탁 옵션 행사를 할수 있어 일론 머스크는 현재 테슬라 총 주식의 21%를 가지고 있어 오늘 7월 22일 기준 전 세계 부호 순위 5위에 올라왔다. 참고로 전 세계 부호 순위 1위는 아마존의 제프 존스이다. 

 

현재 유럽에서는 개솔린 및 디젤차 판매를 못 하게 하는 법들이 유럽 각각의 국가에서 만들어지고 있고 현재는 판매 시 벌금을 부과되고 있지만 2025년부터는 아예 판매를 금지할 수 있게 진행 중이다. 테슬라에서 중국 상하이에 지은 기가 팩토리 3에 이어 독일 베들린 근처에 기가 팩토리 4를 현재 짖고 있다. 기가 팩토리가 완공 후 제대로 돌아간다면 연간 50만대 대 이상의 전기차 생산이 가능하니 몇 년 뒤부터 유럽에서 판매가 금지될 개솔린을 대신하여 테슬라가 그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테슬라의 최대 장점 중 하나가 애플처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둘 다 가지고 있는 것인데 현재 자율주행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 현재 엄청나게 돈을 쏟아 부으면서 발전시키고 있어 나중에는 자동차 회사와 상관없이 모든 차종에 테슬라 소프트웨어가 필수가 될 수 있는 날이 올 수도 있을듯하다.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가 애플 외의 모든 기종에 들어가듯이 말이다. 그때에는 지금의 천슬라(주식이 $1,000을 넘어 의미하는 말)가 아닌 만슬라(주식이 $10,000넘어)가 될수도 있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