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
By John Lee (이정복)
John Lee(저자)는 금융의 중심 미국 월가에서 오랫동안 일해왔다. 2014년 한국으로 귀국하여 현 메리츠 자산운용 대표로 일하고 있으면 저자는 이야기한다. 대한민국은 금융 문맹률이 세계 최하위라고 "꼴찌"라고 말이다. 사람들은 주식을 좋아하지만 또한 주식에 대한 안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내 주위에서는 주식으로 돈 잃은 사람뿐이고 또한 주식은 한방이란 이미지가 강하며 또한 주식 시장은 투기와 사기가 판치기 곳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이 부동산에 있어서는 혀를 내두를 정도로 강한 믿음이 있는 거와는 완전 반대이다.
현재 대한민국 노인의 인구는 절대적이면 의학의 발전으로 인간 수명은 늘어나고 또한 젊은 사람들이 돈에 힘들어 아이를 낳지 않으니 점점 더 노인의 인구는 높아만 간다. 근데 문제는 가난한 노인의 숫자 또한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거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회사를 다니면서 아이가 결혼할 때까지 뒷바라지를 하다 보면 부모가 은퇴 후 가질 수 있는 목돈은 그리 크지 않다. 한 가지 다행이라면 미국보다 의료보험이 잘되어 있어 병원을 가기가 훨씬 쉽다는 것 하나 정도는 정말 다행이다. 미국의 의료비는 정말 상상을 초월한다.
저자는 대한민국 사람처럼 부지런하고 똑똑한 사람이 없다라고 한다 하지만 금융 특히 돈에 관해서는 그 누구도 가르쳐 주지 않고 또한 허심탄회하게 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그러면서 점점 더 돈에 대해 모르니 가르쳐주지 않으니 금융 문맹률 꼴찌가 되는 거다 라고 말하고 있다. 사실이다 나 또한 그 누구도 돈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하고 공부하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없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내가 어렸을 때부터 돈에 대해서 공부했다면 아니 조언이라고 자세히 해줬으면 지금 나는 좀 더 다르게 변해 있었을 듯하다.
부동산이 최고다!! 주식은 개인이 절대 돈 못벌어 하는 많은 사람들 속에 주식에 어떻게 투자하는 방법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면 뭘 포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는 책이다. 혹여나 이 책 읽고 주식으로 단기간 돈을 벌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살며시 책을 덮기 바란다. 차라리 따른 주식관련 책을 보시기 바란다. 부자가 되는 길은 쉽지 않으며 또한 굉장히 오래 걸리는 일이다.